본문 바로가기

자동차 구매 (현금, 할부, 렌트, 리스)

[자동차 구매] 리스 구매의 모든 것

리스

"빌린 돈을 값는다" 의 개념 입니다. 
자동차 뿐만 아니라 기계, 통신설비, 컴퓨터 장비 등 고가의 자산을 대여하는 회사로부터 임차(리스)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.

 

 

우선 리스는 운용리스/ 금융리스 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.

(1) 운용리스 

운용리스란 금융리스 이외의 리스를 말합니다.

 

 

 

금융적인 성격보다는 임대에 중점을 두고 있고 처음 자동차 구입에 들어가는 비용 즉, 자동차비, 등록비 등 초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리스해주는 상품 입니다. 

 

잔존가치(내가 설정한 개월 수 이후 구매차의 중고 가격) 을 제외한 차량가를 개월 수로 나눠 이용료 결정하게 됩니다.

그리고 계약만기 시 차량을 인수할지 반납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월 납입금은 초기 보증급, 선납금, 금리, 잔존가치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는데 초기 보증금은 말그대로 널 믿을 수 없으니 어느정도 금액은 보증할 수 있게 금액을 걸어달라는 의미입니다.

 

내가 계약한 리스 기간이 끝나면 해당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(반납할 경우. 인수하게 되면 잔존가치에서 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을 내면 됩니다.) 

 

하지만 선납금은 보증금과 달리, 차량가격에서 잔존가치를 뺀 금액에서 선납금을 빼고 계약한 기간수로 나눠 월 부담금을 줄일 수 있게 해줍니다.

 

어떻게보면 월 납입금에 포함되는 금액이니 나중에 리스기간이 끝나고 나면 돌려받을 수 없는 금액인 거죠.

 

 

 

 

 

운용리스는 금융상품보다는 임대라는 것에 조금 더 초점을 두고, 등록비/보험료 등 초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리스해주는 상품입니다. 또한 리스회사의 명의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비용을 전액 손비처리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(2) 금융리스

금융리스와 운용리스의 차이점은

- 임대보다는 금융상품에 조금 더 초점을 두고, 리스회사의 명의만 이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.

- 운용리스와 다르게 자동차 등록 및 인도금은 제외한 비용을 리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- 차량을 반납할 수 없어 인수하거나 재리스를 해야합니다.

- 비용처리를 할 때 금융리스는 이자만 비용처리가 가능하지만 운용리스는 리스료, 보험료, 자동차세까지 모두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.